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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ST 부산과학기술대학교(BBUSAN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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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19-2학기 k-mooc 추천 강좌 안내
등록일
2019.08.27 13:08:53
작성자
공통관리자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2019-2학기 k-mooc 추천 강좌를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관심 있는 재학생들은 회원가입 후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1. 신청방법

    * k-mooc 홈페이지 (http://www.kmooc.kr/) -> 회원가입 후 로그인 -> 원하는 강좌 수강 신청

 

 

2. 강좌안내

1) 창조의 시대, 르네상스(인문)

* 강의소개

  창조의 시대, 르네상스는 창조성을 위한 수업이다. 이른바 제 4차 산업 혁명의 시대에 요구되는 것은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시대를 열 수 있는 창조적인 사고의 능력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수업은 르네상스(Renaissance)’ 시대를 주목한다.   이 수업의 목적은 예술사의 재 진술도 아니고, 남의 나라(이탈리아)의 예술 정신에 대한 막연한 동경도 아니다. 모멸의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반복하던 이상화된 과거에 대한 노스탤지어의 찬탄이 아니다. 우리가 르네상스를 공부하는 이유는 그것이 우리들을 위한 오래된 미래이기 때문이다. 우리 시대의 암흑, 추함, 타율에서 벗어나기 위한 우리들의 간절한 염원이다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제시된 아름다움의 원형을 먼저 추적하 고, 중세는 왜 암흑의 시대로 불려야 했으며, 피렌체의 인문학자들과 예술가들이 어떻게 과거의 빛, 아름다움, 창조성을 재탄생시켰는지를 공부하게 될 것이다. 당연히 르네상스 시대를 대표하는 예술가들의 작품 세계도 심층적으로 분석될 것이다. 서구의 인문학적 전통을 염두에 둔 상태에서 거장들의 작품 세계가 분석되기 때문에 기존의 미술사와는 전혀 다른 차원의 논의가 전개될 것이.

* 강좌운영기간: 2019. 9. 2 ~ 2019.12.22

 

2) 부와 빈곤의 글로벌 지도(인문)

* 강의소개

1800년대 이후 세계가 놀랄 만큼 부유해졌지만 부유한 국가와 빈곤한 국가 간 불평등은 점점 커졌습니다. 미국의 중산층 시민이 보내는 하루와 소말리아의 어부가 보내는 하루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다를 것입니다.   본 강좌에서는 볼리비아의 은 광산, 아이티의 설탕, 과테말라의 바나나, 소말리아의 해적, 멕시코에서 조립한 미국의 자동차, 방글라데시에서 만든 티셔츠에 관한 이야기를 하면서 부유한 국가 들이 왜 부유해졌고, 빈곤한 국가가 왜 빈곤해졌는지, 그리고 그 격차는 왜 점점 더 커져갔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 강좌운영기간: 2019. 9. 2 ~ 2019.12.23

  

3) Popology:대중문화로 인문학하기(인문)

* 강의소개

한편에선 인문학의 죽음을 말하는데, 다른 한편에선 인문학 열풍이 부는 것은 왜일까요?
그것은 우리 시대에 인문적 통찰이 현실적 창의력의 근원임을 깨닫게 된 때문입니다.
본 강좌의 목표는 인문적 주제들을 존재론, 인식론 등의 관점에서 음악, 영화, 방송 등의 대중 문화 콘텐츠들을 통해 일상 생활과 연계하여 분석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대중문화를 보는 시각이 달라지고, 인문적 세계관을 확장하는 데 인문적 텍스트 및 배움의 도구로서의 학습 방법을 습득하게 될 것입니다.
그동안 인문에 대한 필요와 갈증을 느끼지만 어디에서부터 시작할지, 또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 지 고민했던 사람들에게 본 강좌는 아주 유익한 입문과정이 되기를 바랍니다.

 * 강좌운영기간: 2019. 8.29 ~ 2019.12.15

  

4) 이미지로 따져 읽은 문화콘텐츠(인문)

* 강의소개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 폰 등과 같이 이미지로 가득 찬 멀티미디어를 통해 사회와 소통하는 모바 일 세대들에게 21세기의 문화는 어떻게 이해되는가?
문화는 더 이상 정신적, 추상적이라는 관점으로 해석되지 않고, 우리 삶의 전반에 걸쳐 작용하 는 구체적이고 물질적인 차원의 문화콘텐츠로 진화하였다. 그렇다면 문자는 물론 음성, 음향, 이 미지로 결합된 멀티 코드인 디지털 시대의 문화(콘텐츠)를 어떻게 감상하고 이해할 것인가?
본 강좌는 이미지 과잉의 시대를 맞아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 문화콘텐츠의 논리적, 체계적, 구체적 분석과 감상을 통해 이 시대의 새로운 화두가 된 문화콘텐츠를 비판적으로 향유하기 위한 경험을 축적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미지 분석을 위해 인문학의 한 분야인 기호학(Semiotics)의 체계적 개념과 구제척 방법론을 적용할 것이다.

 * 강좌운영기간: 2019. 9. 2 ~ 2019.12. 7

 

5) 현대인을 위한 감정의 심리학(인문)

* 강의소개

본 강좌는 심리학 이론을 토대로 영화, 음악, 사회현상 그리고 가상의 상담사례에서 나타나는 감정을 분석하고 이해한다. 인간이 경험하는 기본 감정들(. 기쁨, 슬픔, 화 등)과 사회적 감정들 (. 질투, 시기, 수치심, 죄책감)의 본질과 기능에 대하여 소개하고, 한국 문화의 특수적인 감정 의 본질과 감정이 우리에게 던지는 의미를 이해하며 이를 보듬어 삶의 질을 향상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 강좌운영기간: 2019. 9. 2 ~ 2019.12.15.

  

6) 논어와 현대 사회 리더를 위한 논어 읽기(인문)

* 강의소개

동아시아 최고의 고전인 논어를 현대사회에 맞게 읽어보는 것으로, 특히 군자(君子)를 현대의 리더로 상정하여 재읽기를 시도한다

 * 강좌운영기간: 2019. 9. 2 ~ 2019.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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